Q) 여자친구가 임신한 것 같아요. 계산상으로 3주나 4주 초기입니다. 사정이나 형편도 그렇고 잘못인건 알지만 중절수술..

관계를 했는데 콘돔을 하지 않아서 불안했는데 여친이 생리를 계속 안하네요. 머리와 아랫배가 아프다고 하구요. 속도 안좋다네요. 그런데 어쩔수 없이 낙태를 할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미프진이나 수술 중 어떤 걸 해야될지 결정을 못했어요. 도와주세요. 여친도 걱정을 많이 하구요. 몸이 허약하거든요. 임테기, 약국에서 파나요? 아니 병원을 가야겠죠?

 

A)

안녕하세요. 지식 상담의 산부인과 전문의 21년 차 박평식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토할 것 같은 증상, 속쓰림, 소화불량 등의 위장장애, 그리고 이유 없는 피곤함, 미열, 질 분비물 증가, 잦은 감정 기복, 불면증, 또는 일부에서 약간의 질 출혈, 그리고 조금 지나서는 변비, 잦은 요의, 유방 통증,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증상들은 임신만의 특징 증상은 아니며, 다른 질환 또는 몸의 상태에 따라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임신 여부는 몸에 나타나는 증상보다는 소변 임신테스트, 또는 혈액 임신검사 등 객관적인 방법을 통해서 확인합니다.

 

잠자리 후 생리가 늦어진다면 ; 마지막 성관계 후 (또는 배란이 의심되는 날에 잠자리를 하셨다면 그 후) 2주가 지난 시점에 임신테스트기로 임신여부를 확인해 보시거나, 산부인과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임신 반응 소변 테스트는 (마지막) 성관계 후 빠르면 8~9일 정도 지나서, 늦으면 14일쯤 (간혹 14일 이후에) 반응이 보여집니다. 이때의 정확도는 약 95~98%라고 생각 하시구요.

 

그리고 임신 유무와 상관없이 불편하신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 진찰을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참고로 님께서 언급하신 미*진이라는 제품의 임신중절 목적으로 사용은 현행법상 아직까지는 국내에선 불법입니다. 불법이니 구입도 당연히 정상적인 통로가 아니겠지요.

 

약물 임신중절은 불완전 중절, 과다 자궁출혈 등을 야기할 수도 있어 아직 공식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유산시술법입니다. 약물을 이용한 중절 과정 중 과다 출혈이나 산모의 상태 변화로 인해서, 또는 유산 후에도 자궁 내 잔류태반 같은 유산물이 남겨져 있다면 응급처치나 추가적인 소파수술 또는 흡입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소파수술이나 치료적 중절수술에 앞서 질 내에 약물 삽입으로 전처치를 하는 경우는 있습니다. 응급상황이 아니라면 바로 수술하는 거에 비해서 약물로 전처치한 후 수술하는 게 좀더 안전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한편 임신 중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이나 위험에 노출이 됐거나 태아가 (심한) 기형아라도 합법적으로 임신중절을 하는 게 아닙니다. 만약 하게 된다면 치료적 임신중절이라기보다 선택적 임신중절을 하는 경향이 많지요. 원치 않는 임신의 중절 또한 대부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2019년 10월 현재, 예외적인 낙태 허용 사유>

- 본인이나 배우자가 유전학적 정신장애나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 산모가 치명적인 전염성 질환에 감염됐을 경우

- 강간에 의한 임신인 경우

- 근친상간으로 임신이 된 경우

- 임신의 지속이 모체의 건강을 심각하게 해치는 경우 등입니다.

위의 경우처럼 합법적 임신중절인 경우에도 임신 24주 이내여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여성암 조기 검진 삼성산부인과 http://petiteclinic.com/sub9/board.asp?bcd=B02

 

Untitled Document

 

petiteclinic.com

태아정밀초음파 / 임신검사 피임상담 / 성병검사 & 성병치료 / 여성종합검사 미혼여성검사 /요실금수술

비용 & 진료문의 010-4327-5883 (친절 상담실장, 24시간) / 병원전화 : 031-997-3575

 

불로동검단일산인천서구피임조절,강서구김포임신상담,초음파진단검사,인공합법적유산,낙태약물위험성,중절수술허용범위,임신테스트반응,자궁출혈통증걱정,감염합병증치료,후유증가능성,시술기구부작용,예약문의,무료상담전화,임신확인초기증상,중절후관리

+ Recent posts